깃허브에 있는 코드를 내 컴퓨터로 가져오고 싶으신가요? 그렇다면 아래 내용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.

 

 깃허브(github.com) 사이트 내에 있는 레파지토리는 이전 글에 설명한 바와 같이 원격저장소에 저장됩니다. 내 PC에서 작업하는 내용은 로컬저장소에 저장됩니다. 원격저장소 -> 로컬저장소로 파일을 이동하고 싶으면, git clone 혹은 git pull을 하면 됩니다. 이 둘은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. git pull은 merge를 자동진행하는 특징을 가지는데, 이 것은 다음 글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먼저, 다음과 같이 로컬저장소(내 PC)에 폴더를 3개 만들어 진행해보겠습니다.

  • helloworld_01 : Terminal을 이용하여 git clone
  • helloworld_02 : VScode를 이용하여 git clone
  • helloworld_03 : Terminal을 이용하여 git pull

 

 

Terminal로 git clone


 

△ 1. github에서 복제하고싶은 레파지토리의 주소를 복사합니다. 긴 네모상자의 주소를 드래그해서 복사하거나, 화살표 부분의 버튼을 누르면 자동 복사됩니다.

 

 

△ 2. helloworld_01 폴더를 열고 들어가 Terminal을 엽니다. 그리고 다음과 같은 명령을 입력합니다.

$ git clone [복사한 레파지토리 주소]

그러면 원격저장소에 있는 README.md 파일이 내 PC로 들어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VScode로 git clone


 

△ 1. VScode 홈화면의 Clone Git Repository를 누릅니다.

 

 

△ 2. 활성화된 상단 바에 복제할 리포지토리 URL을 복붙합니다.

 

 

△ 3. 복제를 진행할(리포지토리 대상으로 선택할) 폴더를 선택합니다.

 

 

△ 4. 요렇게 신뢰하십니까? 나오면 Yes 누르시면 됩니다.

 

 

△ 5. 그러면 내가 고른 파일에 해당 리포지토리가 복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Terminal로 git pull


 git clone은 원격저장소의 리파지토리를 일방적으로 로컬저장소 폴더로 옮기는 명령입니다. git clone만을 위해서는 두 저장소를 연결(remote)하지 않아도 됩니다.

 반면, git pull을 하기 위해서는 로컬저장소를 원격저장소와 연결(remote)해줘야 합니다. (remote : 로컬저장소 <-> 원격저장소)

 

$ git remote -v
// 현재 연결된 원격저장소를 알려줌. (아무 것도 안 뜨면, 연결되지 않은 것.)

$ git remote add origin [리파지토리 URL]
// 원격저장소 리파지토리와 연결.

$ git remote rm origin
// 연결된 원격저장소 연결 해제.

 

△ 1. git pull할 폴더를 엽니다.

 

 

△ 2. git remote 후 git pull 해줍니다.

 

 맨 처음 git remote 가 안된 이유는 초기화가 안됐기 때문입니다(.git 폴더 없음) git init을 해줍시다!

그 뒤 해당 리포지토리 URL로 remote하고 다음 명령어를 쳐주면

$ git pull origin master

 해당 리포지토리의 파일이 로컬저장소로 들어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※ git clone 또한 나중에 로컬저장소 -> 원격저장소로 파일을 이동하기 위해서는 remote가 필요합니다.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