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번 시간은 깃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으로 Repository 생성/삭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Repository


Repository(리파지토리/레파지토리) : 파일이나 폴더를 저장하는 저장소

 

git에서는 두 가지 저장소를 제공합니다.

  • 원격 저장소(Remote Repository) : 서버에 저장되어 여러 사람이 함께 볼 수 있는 저장소
  • 로컬 저장소(Local Repository) : 내 PC에 저장되는 개인 저장소

우리는 로컬 저장소에서 원격 저장소로 Push해서 여러 사람에게 원하는 파일을 보여줄 수 있고,

원격 저장소에서 로컬 저장소로 Pull해서 다른 사람이 만든 파일을 내 PC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 

 

새 Repository 만들기


 

 ▽ 1. 깃허브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Sign in(로그인) 합니다. 아직 아이디가 없는 경우 Sign up(회원가입)을 진행합니다.

 

 ▽ 2. 로그인해서 들어가면 해당 화면이 나오는데,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▽ 3. Create a new repository 화면에서 내 레파지토리 이름을 적습니다. 처음 깃허브를 접해보신 분들은 Readme 파일을 생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Readme파일을 만들면 조금 더 손쉽게 레파지토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 

 ▽ 4. Create repository 버튼을 누르면~

 

 ▽ 5. helloworld 레파지토리가 만들어졌습니다!

 

 

Repository 삭제하기


 

 ▽ 1. 상단 메뉴 가장 우측 Settings를 클릭합니다.

 

 ▽ 2. General 메뉴의 가장 아랫부분에 가면 Delete this repository 버튼이 있습니다. 클릭 해줍니다.

 

 ▽ 3. 레파지토리를 삭제할 것인지 되묻는 경고창이 뜨고, 입력창에 레파지토리 이름을 적어주면 아래 delete 버튼이 활성화됩니다. 눌러주면 해당 레파지토리는 삭제됩니다. (이 때, 깃허브 잔디도 함께 사라집니다..!)

 

+ Recent posts